1. 쿵쿵, 안쿵쿵, 안쿵, 쿵, 앙큼쿵, 쿠웅~, 안사람 

어느 나른한 오후에 도착한 문자한통
'부시맨, 그들의 부족명이 쿵이래. 사람이란 뜻이란다'

우히히 왜그리도 웃겼는지 그리고 어쩜 이리도 맘에 드는지
원시적인, 노마드적인 삶을 좋아하는나.
아.. 그리고 그 뜻이 사람이라니!!

(다시한번 내 평생의 별명을 지어준 장지희오라버니께 감사하는 마음을 혼자서 가져봄)

그렇기에 인류학자들은 수렵채집부족을 찾아다니며 사람들의 과거와 뿌리를 연구하였지요. 그 가운데 칼라하리 사막 도베지역에 사는 !쿵족은 관심을 끌지요. 지구에 몇 남지 않은 수렵채집생활을 하고 있으며 아프리카에서 기원한 인류의 가장 오래된 조상의 직계 후손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쿵족은 영화 <부시맨> 때문에 널리 알려진 부족이지요. 그러나 부시맨은 낮잡아 부르는 말로, 생각 있는 사람이라면 더 이상 쓰지 않지요.

먼저 !쿵족에서 !쿵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짚고 넘어가죠. '!음'은 치조구개음(齒槽口蓋音)으로 사람들이 아이를 어를 때 혀끝으로 입천장을 차면서 '딱딱'하고 내는 소리와 비슷해요. !쿵족은 딱쿵족이라고 발음하면 정확하지는 않지만 비슷할 거예요.

한 남자하고만 있겠다고? 우린 그렇게 안 해! [서평] 수렵채집사회에서 여성은 어떻게 살았을까? <니사>



부시맨이라고 하니까 좀 웃기긴 해도
쿵족 이야기를 알고 나니 아 뭔가 안그래도 사랑스럽던 내 별명이 이백배는 사랑스럽다.

그리고 나를 '안사람'이라 부르며 좋아라 하는 어진킨사이다의 모습도 욱김 ㅎㅎㅎ


2. i chaos i

사실, 이 아이디에 대해서 한번도 꺼내어 이야기 해본적이 없다.
가끔 아이 사이에 카오스가 있는것이 흥미롭다라던가 하는 등의
뭔가 심오한 뜻이 있을 것이라는 추측성 발언을 하는 몇몇의 사람들이 있었지만

솔직히 말하면 , 뭔가 있어보여서 '참을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같은 책을
일부러 품에 안고 다니던 그런 촌스럽고 어렸던 나름은 아름다운 시절에
뭔가 있어보이는 아이디를 만들고 싶었노라고, 말하기는 뭔가 부끄러웠던거다.

사실 ichaosi는 '혼란의 절대값'이라는 뜻이었다.
어릴때 부터 궤변을 늘어놓길 좋아라 했던 나는
어느 햇살이 눈부셨던 날에 그 말을 생각해 내고 좋아라 했었다.
근데 정말 아직까지도, 아니 어쩌면 영원히 저 한글을 해석할 수 없을 것만 같은
이 어이상실의 기분을 뭘까 ㅋㅋㅋㅋㅋㅋ
(아. 솔직하고 쿨한척 이 글을 쓰면서도 자꾸만 부끄러워 글이 어그러진다 ㅋㅋ)

노짱이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접하고 일주일동안
대혼란에 빠져있던 나는 하루에도 몇번씩 타이핑 하는 내 아이디를 써놓고
뚫어지게 쳐다보고 있었다.

십년도 더 전에 만들었던 아이디가
꼭 지금 내 마음과 같다. 그랬더니
진영이 이렇게 말했다.

'왜 님은 두명의 아이 사이에 혼란을 두고 사는겨. 왜 사서 고생이니 정말'

음. '혼란의 절대값'보다는 훨씬 설득력 있네.







'고요하게빛나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녀가 두번째 사춘기를 겪은 이유.  (0) 2009.06.21
잘 하고 있어.  (0) 2009.06.17
오월이 간다.  (0) 2009.06.01
090519  (0) 2009.05.19
happy birthday to me, 27  (0) 2009.05.1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