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실망했어? 너무 평범해서 그랬던거야?'
대뫙이 그렇게 물었다.

흠칫.

한번도 그들에게 '평범하다'는 말을 쓰려고 시도하지 않았었는데,
단번에 그말이 나오자 조금은 당황스러웠다.

*  *  *  *  *

홍대앞 문화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던 중이었다.

그날은,
홍대 한 귀퉁이에 아주 째그맣게 자리잡고 있는
'인간 박개완'이라는 바를 발견하여
너무나도 자유롭고 스스럼 없는
하지만 너무 따뜻하고 설레이는 그런 분위기에
밤이 새는줄도 모르고 이야기를 쏟아내던 밤이었다.

"난 고등학교때 홍대에 대한 기대가 너무나도 컸었나봐.
티비에 나오는 독립문화, 인디문화가 나에겐 너무 동경의 대상이었었는데,
무엇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대학생이 되어 실제 그들을 만나보고나서는
조금 실망을 했던 것 같아."

내가 이렇게 말하자 대뫙이 물었다.

'왜 실망했어? 너무 평범해서 그랬던거야?'

*  *  *  *  *

그 대화는 그리 오래 이어지지 않았었다.
나는 대뫙의 분석에 어느정도 동의했고,
그 이야기를 오래 끌고 싶은 마음이 서로 없었던것 같다.
신세대 문화, 홍대문화의 최전선에 서 있었던 그였기에,
어쩌면 내가 또 비겁한평화주의자모드이고 싶었던지도.

짧은대화, 긴 여운.
은 이럴때도 쓰일수 있는 말인가부다.
이런 저런 생각들이 많아졌다.

어렸던 시절을 돌이켜 보면 나는
홍대에만 가면 '괴짜'들을 만날 수 있을 줄 알았다.
한사람 한사람이 엄청 특이한 어떤 것을 기대했던 것일까.

스물여섯이 되어 다시 그 기억을 꺼내어 보니,
실로 홍대앞에 괴짜들만 있었다면
홍대앞에 인디문화와 젊은예술가들의 네트워크가 꽃피워질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스물세살즈음에,
그들을 가까이 볼 기회가 있었는데
한사람 한사람 면면을 보면 그리 평범했던 사람들이 아니었다.
물론 '홍대'라는 어떤 아우라 속에 있어 평범해 보이지 않던 사람도 있었지만
정말 내가 기대했던 괴짜들도 많았던 기억이 있다.

다만, 한 시대에
어떤 집단이 문화를 만들어 내고
그 속에서 소통하는 것은 비슷한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아마도 나는 그 겉모습만 보고
그것을 '평범하다'고 규정지었던게 아닌가 싶다.

그리고
그들 속을 꼼꼼히 살펴보기도 전에
'실망스럽다'라는 핑계로
거리를 두려 했던 내가 그속에 있다.

그시절 내모습이 나쁘지는 않았다.
그것이 진짜 실망이었든, 질투심이었든
나와 맞는 코드가 아니라고 나 스스로 판단했으니까.

또, 언제나 근거없는 '동경'의 대상은
현실의 세계에서'실망'을 수반하게 마련이니까.


단지,

평범한 한 사람, 한사람이 모여
어떤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 내고
그것이 평범한 의사소통체계를 통해
또다른 평범한 이들과 교류가 될때
비로소 '어떤 새로운 문화'가 꽃피워 진다는
적어도 지금 나의 문화지론에 비추어 봤을때

스물두살, 스물세살의 나는
얼마나 오만하고 무식했나 싶어
얼굴이 빨개질뿐.


*  *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