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러진 화살
감독 정지영 (2011 / 한국)
출연 안성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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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연휴에 아빠가 보러가자고 하셔서 간만에 영화데이트.
서프라이즈나 경찰청 사람들류의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우리아빠는
이 영화가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 졌다는 데서 흥미를 느끼시는 듯 보였다.


실화를 바탕으로 했건, 그렇지 않았건  
영화 자체의 스토리를 따라 가는 것만으로도 꽤나 몰입도 높은 영화였다.


개봉전부터 트위터에서 꽤나 이슈가 되었던 영화이기에
사실 보고 나서 울화가 치밀면 어떻게 하나 우려가 되기도 했으나
왠걸 영화를 보고 나오면서 내가 처음 했던 생각은 
'뭐야, 어쨌든 김교수가 석궁을 들고 간거니까 잘못을 하긴 한거잖아'였고
사법부에 대한 비판적 의견을 늘어놓을거라 기대했던 우리아빠의 맨 처음 감상평은
'그래 역시, 억울한 일이 있더라도 너무 자기 고집을 세우면 안돼'라는 말이어서
좀 의외이기도, 사실 좀 웃기기도했다. 


그래서 더더욱, 나는 진중권 교수의 트위터 폭주가 내내 불편했다.
평범한 '대중'의 한사람으로서,
하지만 그가 비난해 마지않는 '대중'과는 다른 감상을 가지는 한 사람으로서.  
 
'영화는 영화로 봐야 한다'라는 반복적인 주장을 하려면
그 주장의 논거로 수백페이지의 공판기록과 익명의 블로그 글들만 참고할 것이 아니라
적어도 영화를 한번이라도 봐야하는 것 아닐까.
영화가 끝난 후 울컥 혹은 흥분하거나, 갸우뚱하며 영화관을 나서는
사람들의 반응을 직접 체감하고나서 그 수도없는 '바른 말'들을 내뱉었다면
나의 이 불편한 마음이 조금은 덜하지 않았을까.  


영화같은 사건과, 사건을 바탕으로 한 영화와, 영화보다 더 영화같은 논쟁들을 살펴보면서
'욕망'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자신의 무죄를 증명하기 보다 법 집행 절차의 문제를 지적하는 것에 더 열심인듯한 김명호교수의 욕망
정지영감독에게 부러진화살이라는 책을 건넨 문성근의 욕망,

사건을 영화화 하기 위하여 사건을 참고하여 자신의 문제의식에 기반한 스토리를 구성한 감독의 욕망,
영화가 개봉도 하기 전에 상영관이 너무 적다며 음모론을 제기한 일부 대중들의 욕망과,
같은 콘텐츠를 두고 제각각의 기준과 시각에서 영화와 현실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고개를 끄덕이는 대중들의 욕망들.
그리고 대비하여 영화의 대중 선동의 가능성을 그 누구보다 앞장서서 경계하는 진중권의 욕망
이 현상에 대해서 나름의 의견들을 개진하는 법조인, 정치가, 지식인, 언론인 등  많은 이들의 욕망, 욕망, 욕망.


그 욕망들은 무엇일까.
하나의 현상으로 보이지만 그 속에서 갈등을 일으키는 개인들의 욕망은 제각기 달라보인다.
개인들의 경험과 세계에 대한 인식이 제각각이므로,
특정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을때 떠올리게 되는 욕망과 트라우마도 각기 다르기 마련이고,
따라서 그 문제를 진단하거나 방어하거나 해석하는 방식이 다를 수 있다.


하지만 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이렇게 논쟁적이지는 않을 것인데,
유독 이 부러진 화살이, 그것도 이 시점에서 논쟁적이게 된데에는
과연 어떤 욕망들이 부딪히고 얽히어 있기 때문인 것일까.
 



그런데 이밤중에 안자고 이글을 쓰는 나의 욕망은 무엇일까? 


 
 
 욕망 
①무엇을 하거나 가지고자 하는 바람. 누리고자 탐함 ②또는, 그 마음. 부족()을 느끼어 이를 채우려고 바라는 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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