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하마을, 말로만 수백번 다녀온 그곳을 이제서야 다녀왔다. 

'시대는 한번도 나를 비껴가지 않았다 - 故 노무현'

 

사실 그 누구에게도 시대는 비껴가지 않는다.

시대의식이 사회적 이슈의 중심이 있을 때와 그렇지 않을때가,

그 시대에 맞서는 이와 흘러가는 이들이 있을 뿐 

 

봉하마을 한켠의 추모 전시관을 관람하며 이상하게도 나는 조금 들뜨는 기분이었다.

박물관에 가면 늘 보던 선사시대, 청동기 어디쯤의 역사와 유물을 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피부로 겪었던 시절의 기록을 전시관에서 마주하는 기분. 

그 기록은 그에 대한 것이기도 했지만, 우리에 대한 기록이기도 했다. 


한 시절에 대한 우리의 기억과 마음들을 이 작은 전시관에서 이야기하기엔

우리가 가졌던 희망과 좌절, 슬픔과 함께 찾아온 복잡 오묘한 불안함은 너무도 컸고,

그래서 그 어떤 전시관에 그것을 기록 한다고 해도 

내겐 도저히 성에 찰 수 없는, 너무도 작고 부족한 결과물일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우리가 많은 전시관과 박물관들에서 마주하는, 석기시대부터 시작하여 지금까지 이어오는

수많은 '어떤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삶을 떠올려 보니 정신없이 아득해 졌다. 

아마 그들이 타임머신을 타고 날아와 전시관을 본다면 너무도 작고 부족한 그들의 이야기들에 실망하겠지 분명.

 

그치만 박석과 노오란 포스트 잇과 조문록에 쓰인 조그만 글들.

어린 아이, 할아버지 할 것 없이 나와 같은 시대를 사는 사람들의 글귀들을 한자 한자 읽어내려가자니

자꾸만 눈물이 날것 같았다. 한 시대의 어느 자락을 공유한다는 것. 생각할 수록 멋진일이다.

 


9월 1일은 돌아가신 노짱의 생일이라고 한다.

'야 기분좋다''라고 외치며 고향으로 돌아간 그가

돌아간 고향에서 단 한번의 생일 밖에 못 보냈다는 사실에 괜히 심통이 났다.

 

'고요하게빛나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물아홉, 대책 없이 해피고잉!  (3) 2011.01.02
10월, 스물여덟  (1) 2010.10.26
사실은 당신이 좋아요.  (1) 2010.08.24
또다시 5월.  (0) 2010.05.24
Slowly but Surely  (0) 2010.03.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