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2006년 학부졸업식, 그리고 2019년 박사학위수여식날의 리마인드샷. 저 쪼꼬미가 성인이 되는 세월동안 같은 학교를 다녔다. #잘키워놓은막둥이 #열남친부럽지않진않아 #그래도오늘또1스윗적립하신막둥이

#
몇년전 한 강의에서 날 소개하며, 연구주제는 늘 다양성 이슈의 언저리에 있으면서 정작 내가 선택한 소속집단은 놀라울 만치 다양하지 못한 아이러니를 농담삼아 이야기한적있는데, 학교를 떠나며 그 시간을 헤아려보고 새삼 놀랐다. 학부졸업할때 나는 다시는 학교로 돌아갈일이 없을거라고 생각했었는데, 같은 학교로 돌아가서 석사, 박사과정을 무려 8년이나 더 다녔다. (오늘 울 엄마가 이에 대해, 유치원 학사모를 못써서 이렇게 학사모 쓸일을 계속 만드는게 아닌가 하는 새로운 가설을 제시하셨다 ㅋㅋㅋㅋㅋ)

#
사실 정신없이 졸업식을 끝내고 학교를 나오는 순간에 했던 생각이 다음주에 학교에 들러 다음학기 주차권을 갱신해야하는 일을 상기하는 것일 정도로 학교를 떠난다는건 나한테 그다지 감상적으로 와닿는 말이 아니었다. 어차피 강의나 연구미팅 등으로 종종 학교에 들르게 될테고 학위수여 이전과 이후의 일상적 삶의 방식이 크게 달라지지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동료들과의 마지막 인사도 여느때처럼 잘가 곧 또보자였다.

#
그런데 별 관련성이 없어보이는 이 사진 두 장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려고 몇글자를 끄적이다가, 아 내가 정말 이 곳을 떠나는구나. 그것이 상징적이든, 실제적이든 정말 그렇구나 라는 생각이 번뜩 들었다. 그리고 요 며칠 내가 문득 문득 불안했던 것 또한 오랜시간 공들여 구축한 안정적인 환대의 공간을 재구축하는 것과, 그 곳의 안전함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계와 공간을 탐색하고 개척하고싶다는 이중적인 욕구 혹은 과제들이 불쑥불쑥 수면위로 올라왔기때문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또 맥락없는 글을 길게 또 쓰고 있다 ㅋㅋㅋㅋㅋ)

'고요하게빛나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쏘 스윗 삼남매  (0) 2019.05.21
과보호되고 있는 우리. 조너선하이트 신작 소식을 접하고.  (0) 2019.05.21
팔레르모에서.  (0) 2019.05.21
박사논문 신고  (0) 2019.05.21
2019년. 새해아침.  (0) 2019.05.21

+ Recent posts